#카드리볼빙 #리볼빙신용등급 #카드리볼빙신용등급하락여부
신용카드는 신용을 담보로 이번달에 물건을 사면 다음 달에 대금을 지불할 수 있는 직장인들에게는 더없이 좋은 카드입니다. 신용카드는 체크카드와 다르게 누릴 수 있는 혜택도 더 많고 잘만 사용하면 신용등급도 올릴 수 있는 기회를 주기도 합니다.
이 신용카드 기능 중에는 "리볼빙"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조금은 생소한 분들도 있으실텐데요. 이 리볼빙에 대해 알아보고 리볼빙이 신용 등급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카드 리볼빙
리볼빙 서비스는 신용카드 금액의 일부를 지불하고 나머지는 대출 형태로 전환해 갚을 수 있는 기간을 늘리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이번 달에 쓴 금액 일부를 다음달에 지불하고 나머지 금액은 대출 형식으로 일정 기간동안 상환하는 것입니다.
리볼빙 서비스를 이용하면 결제일에 대금 모두를 지불할 필요가 없고 결제한 일부 금액을 제외하고 나머지 금액은 연체가 아니라 그 다음달로 이월됩니다.
어떻게 보면 신용카드의 할부 결제와 비슷하다고 생각할 수 있어요. 결제를 완납해야 하는 개월 수가 정해진 할부 결제와는 달리 리볼빙 서비스는 전체 사용금액 대비 일정 비율을 정해놓고 이 금액만 내면 나머지 잔액이 연체 없이 다음달로 이월됩니다.
리볼빙 서비스는 언제까지 갚아야 한다는 기간이 정해지지 않기때문에 완납될 때까지 남은 금액에 대한 이자액이 계속해서 쌓입니다.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 리볼빙 결제 장점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리볼빙)서비스를 잘 이용하면 신용카드 사용대금 결제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정해진 금액만 이달에 지불하면 연체가 아니기 때문에 신용등급 하락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 하나의 장점이 수시로 남은 금액에 대해 결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언제든지 목돈이 생기면 갚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정리해보자면, 할부결제나 일시불로 결제했을 때, 그 결제일에 갚지 못하면 연체로 간주되어 신용등급도 하락합니다.
그러나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리볼빙) 결제를 하면 일부 금액만 결제일에 결제하고 나머지 금액은 다음에 차차 갚아나가면 됩니다. 연체가 아니라서 신용등급에 하락도 없습니다. 또한 언제든지 목돈이 생기면 남은 금액에 대해서 상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을 잘못 이용하면 카드빚에 쌓일 수 있습니다.
카드 사용대금을 당장 갚지 않더라도 다음 달로 자동 이월되어 연체로 적용하지는 않지만 높은 이자율을 자랑합니다.
이자율은 보통 연 14.7%~22.1%입니다. 2017년 기준.
이뿐만이 아니라 추후에 사용 대금을 갚으면서 또 추가되는 비용이 카드사의 연체이자입니다. 연체이자는 대부분 연 24.7%~27.1%입니다.
신용도 하락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지만 추가적인 이자율과 연체비가 더 많이 나가기 때문에 똑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카드 빚을 빠르게 상환한다.
아무래도 신용등급 하락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으니 리볼빙으로 전환해서 빠른 시일 내에 모두 갚는 방법이 좋습니다.
-카드 사용대금 결제일 준수한다.
리볼빙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사용대금 결제일만 준수하면 큰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문제는 연체했을 때 사용대금과 연체이자를 내야하고 또한 신용도 하락으로 인한 사용한도 감소, 카드사 간 연체 정보 공유로 인해 신용평가 시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현명하게 사용하면 축배가 될 수 있지만 잘못사용하면 독이든 성배가 될 수 있습니다.